<미미 플래그>, 2021
MeMe Flag, 2021

<MeMe>는 ‘미미’라고 발음하며, 문화조종자의 CORE로서의 ‘문화유전자’이며, 동시에 나(me)와 나(me)를 결합한 말이기도 하다. 원래 ‘밈(meme)’은 “재현·모방을 되풀이하며 이어지는 사회 관습[문화]”을 뜻하며, 그리스어의 모방을 뜻하는 단어인 ‘미메시스(Mimesis)’에서 만들어진 말이다. 리처드 도킨스가 《이기적 유전자》에서 처음 사용한 단어로, 사상, 종교, 이념, 관습 등의 인간의 삶을 규정하는 다양한 문화적 요소들이, 유전자와 비슷한 방식으로 퍼지고 번식하며 ‘복제자’의 형태를 띤다고 규정하고 일종의 문화 유전자, 혹은 바이러스로 취급한 것이다.
인간의 삶을 규정하는 다양한 문화적 요소들은 우리의 세계와 삶 속에 유전자와 비슷한 방식으로 퍼지고 번식한다. 다양한 방식으로 출몰하는 문화 유전자(밈 meme)를 암시하는 미미(MeMe)는 친근하고 장난스런 모양으로 등장해 복제되고 반복되며 어디에나 있는 문화의 속성을 일깨운다. 미미(MeMe)는 미미(MeMe, 잉크빌리지, 2014, 코우너스)에서 시작해 미미(MeMe, APMAP 2015 Yongin, 아모레퍼시픽미술관), 미미그라운드(MeMe Ground, 유휴공간프로젝트 Vol.2, 2017, 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 그리고 이번 미미플래그(MeMe Flag)까지 여러 형태로 확장, 지속되고 있다.


총감독: 이인수
행사명:
동해 바다 국제 아트 프리비엔날레
(The East Sea International Art Pre-Biennale)

◎2021.10.23(토)-11.19(금)
◎강원디자인진흥원(춘천)
◎동해문화예술회관
◎대전시실·제1전시실
◎동해시 연필뮤지엄
◎동해시 해랑전망대
◎동해시 무릉별유천지

eiab.kr
eiab.kr/FLAGS

—————

<East Sea International Art Pre-Biennale 2021>

◎23rd October 2021 ~ 19th September 2021
◎Gangwon Institute of Design Promotion
◎Donghae Culture and Art Center
◎Pencil Museum
◎Haerang Observation Bridge
◎Mureungbyeol Yuchonji

심대기, 대기앤준 (기획, 디렉팅, 디자인)
김미지, 대기앤준 (비디오 에디팅)
양도연, 플라스트 (비디오 에디팅, 3D 영상)


© Jin Dallae & Park Woohyuk